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92회 강릉시의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강릉시의회


일시 : 1996년 07월 01일

장소 :


  1. 의사일정
  2. 1.  市廳舍新築候補地同意案
  3. 2.  休會의件

  1. 부의된 안건
  2. 1.  市廳舍新築候補地同意案
  3. 2.  休會의件

(10時16分 開議)

○議長 崔鍾珉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들어가기 전에 의원 여러분께 의사일정에 대해서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강릉시장으로부터 6월28일 긴급히 제출된 시청사신축후보지동의안은 시청사부지선정추진특별위원회에서 수차에 걸쳐 심도 있게 논의되었으며 또한 긴급히 제출된 안건이므로 관련 위원회에 회부하지 아니하고 회의규칙 제20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바로 본회의에 부의하여 오늘 의사일정 제1항으로 하여 심의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 없으므로 의사일정 변경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  市廳舍新築候補地同意案 

(10時34分)

○議長 崔鍾珉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시청사신축후보지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의안 심의에 들어가기 전에 의사진행에 대하여 의원 여러분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부시장님으로부터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들은 후 질의는 일괄질의를 하도록 하고 답변은 부시장님으로부터 일괄답변을 들은 후 보충질의 및 답변을 듣도록 하겠으며, 토론에 있어서 토론하실 의원은 반대 또는 찬성의 뜻을 사전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라며 토론의 순서는 반대자와 찬성자의 순으로 교대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시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副市長 李容善  부시장 이용선입니다.
시청사신축후보지동의안 제출에 따른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최종설부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92회 시의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시민에게 불편을 주어왔던 시청사 신축후보지동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또한 제5대 시의회가 시민의 축복 속에 본격적인  전면 지방자치시대의 역사적인  첫발 수를 내디딘 지 1주년을 맞이하여 명실상부한 시민의 대의기관으로 새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을 23만 시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축하해 마지않습니다.
그동안 물심양면으로 시민의 복지향상과 지역발전에 헌신하시고 시정의 모든 분야에서 진지한 조언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시고, 특히 시청사후보지 선정에 온갖 심혈을 기울여 오신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 여러분!
그간 우리시에서는 시청사후보지를 선정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마는 뜻을 이루지 못했던 경험도 겪었던 바 있습니다.
시민의 우려와 기대 속에서 이러한 난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집행부와 시의회에서는 모든 시민의 공감할 수 있는 후보지를 선정하고자 다시 추진협의체를 구성하여 과거에 제시되었던 후보지를 비롯한 타 지역을 수차례에 걸쳐 전면 재검토하여 의견을 재조정한 결과 행정서비스 공급의 주체자로서의 역할, 시민의 주체기능 등을 감안 현지답사와 검토과정을 거쳐 신터미널 서쪽 편을 최적의 시청사후보지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신터미널 서쪽 편은 그 위치는 강릉시 홍제동 553번지 외 180필지이고  면적은 도로용지를 포함하여 4만8,700평입니다.
도시계획상 용도지역은 자연녹지로 청사신축이 가능하며, 그 일대 지장물은 주택 7동, 부속건물 4동, 묘지 120여기로 부지조성이 비교적 용이한 지역입니다.
지형적으로는 시 관문에 위치하여 서북지역의 개발촉진과 시가지와 남대천이 가시거리 내에 있어 전망이 아주 빼어난 지역이며, 교통 접근망으로서는 동서남북으로 연결하는 영동, 동해고속도로와 인접하여 시 전역으로부터 차량접근이 용이하며, 2001년 동해고속도로의 선형변경으로 본 도로가 도시계획도로로 전환되어 진입로의 개설과 보완으로 접근성이 더욱 편리할 전망입니다.
따라서 지형적 교통 접근성, 주변여건 등 개발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지임을 감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청사부지선정을 위하여 지혜와 역량을 모아주신 의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00년대의 환동해권 중심도시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23만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새 청사가 하루속히 마련될 수 있도록 제5대 강릉시의회 1주년인 뜻 깊은 이날을 맞이하여 의원님 여러분께서 시청사신축후보지동의안을 원안대로 가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崔鍾珉  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해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이 계시면 나오셔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세현의원 나오셔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曺世鉉 議員   조세현의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질문의 시간을 주신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 전체간담회에서 결정되어 본회의에 상정된 시청사후보지이지만 작금의 시민들의 여론이 분분하여 두 가지 문제점만 집행부 관계관께 질문코자하오니 의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강릉시 청사신축이 아주 중요한 일이지만은 또한 터미널도 여기에 못지않은 시민의 관심사입니다.
나날이 급증하는 차량과 인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터미널을 확장하여야 할 터인데도 불구하고 터미널의 제 기능을 어떻게 다할 수 있을 것인지요?
또 한 가지는 청사후보지 중 약 1만평의 도로용지가 매입이 어렵고 늦어짐으로 6년 후인 2002년에 가서야 준공되어 행정업무를 볼 수 있다는 것은 너무도 시민들에게 설득력이 없다고 보면서 재고되어야 한다는 시민들의 우려가 많습니다.
이상 두 가지 문제점을 집행부 관계관께서는 명확한 답변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議長 崔鍾珉  더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시면 이것으로 질의를 종결하고 집행부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시장님 나오셔서 의원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副市長 李容善  조세현의원님께서 두 가지를 질의해 주셨습니다.
얼마 전에 신축된 신터미널이 협소함에도 불구하고 그 인근에 시청사를 유치함으로서 차량소통이 더 가중화 될텐데 거기에 대한 대책, 그리고 새로운 시청사부지로 선정된 곳 중에 시존에 도로용지로 이미 지정된 1만여 평에 대한 이것이 해소되고 청사를 신축하려면은 앞으로 6년이 소요되는데 너무 늦어지는 것이 아니냐 여기에 대해서 답변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질의하신 도로소통에 관한 문제는 신터미널에서 현재 도로 관계는 시외버스가 오고가는 차량통행, 그 다음에 서울과 강릉을 오고 가는 장거리 고속버스 이 두 가지  기능이 되겠다고 여겨집니다.
이중에서 특히 서울과 강릉 간에 왕래하는 도로교통이 주요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다 같이 알고 있습니다.
현재 아시다시피 주변에 선정 고려 중에 있는 신터미널로 인해서 주변의 교통소통에 관한 문제는 이미 의원간담회나 특위에서도 그 대책을 말씀드린바 있습니다마는 서울에서 강릉 간으로 오고가는 차선은 지하로 언더패스해서 통과시킬 예정이고, 그 다음에 그 외 지역으로의 차량통행은 로터리화 시켜서 우회전해서 통과시키는 그러한 계획으로 일단은 전문가의 의견을 들은 바 있습니다마는 여기에 관계되는  로터리를 하고, 그 로터리를 어떻게 접속시키고, 인근도로와 어떻게  연계시키느냐 하는 문제는 조금 전에 제가 말씀드린 방법이외에도 여러 가지 세부설계용역결과에 따라서 얼마든지 그보다 더 좋은 안이 나올 수 있다 이렇게 여겨질 공간과 여건이 형성되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는 크게 우려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1만여 평, 그러니까 4만8,000여 평 중에서 1만 평 가까이가 현재 있는 동해고속도로가 확장 될 것으로 여겨져서 1만 평이 도로용지로서 묶여 있는데 이 땅에 대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려면 앞으로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 아니냐 이렇게 질의하셨습니다.
현재에 동해고속도로는 이미  선형변경이 이미 도로공사와 건설부 측에서 확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도로는 현재 외곽으로 이전해서 앞으로  2001년까지는 완공을 목표로 현재 추진 중에 있음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묶여 있는 1만여 평의 도로부지는 실질적으로 도로확장하는데 아무런 쓸모가 없게 되었기 때문에 언제라도 시에서 도로공사와 건설부하고 협의하면 이용지에 관해서는 해제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도로용지의 해제는 도지사 권한사항이므로 이것은 지방자치단체의 여건에 따라서 그 이전에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 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청사 신축하는  공사기간연장과는 별 영향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저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議長 崔鍾珉  부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것으로 질의를 종결하고 토론할 것을 선포합니다.
먼저  반대토론하실 의원 나오셔서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찬성토론하실 의원 나오셔서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이 없으시면 이것으로 토론을 종결하고 표결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것으로 의사일정 제1항 시청사신축후보지동의안이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休會의件 

(10時49分)

○議長 崔鍾珉  다음은 의사일정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7월2일부터 7월5일까지 상임위원회별 안건심사 및 주요 사업장 및 시설 현장확인, 시설현장확인 결과에 대한 의원간담회, 그리고 상수원보호대책특별위원회 활동 관계로 4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 없으므로 7월2일부터 7월5일까지 4일간 휴회가 결의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7월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時50分 散會)


강릉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