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5회 강릉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1호
강릉시의회
일시 : 1998년 10월 21일
장소 :
강릉시의회
일시:1998년10월21일
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115회 강릉시의회
제1호
강릉시의회
일시 : 1998년 10월 21일
장소 :
강릉시의회
일시:1998년10월21일
장소:
의사일정
1.江陵職業專門學校木工藝科廢止撤回를爲한建議文採擇의件
부의된안건
1.江陵職業專門學校木工藝科廢止撤回를爲한建議文採擇의件
[start]
위원여러분그동안안녕하셨습니까?
이번회기에는오늘은강릉직업전문학교목공예과폐지철회를위한건의문채택의건을심사하고내일과모레양일간은산업건설위원회소관주요사업장및시설의현장확인을실시하여문제점을도출하고개선방향을제시함으로써시정에반영토록하겠습니다.
아무쪼록회기동안위원여러분의심도있는의안심사와알차고생산적인의정활동이되시기를당부드립니다.
그러면전문위원으로부터보고가있겠습니다.
전문위원보고하여주시기바랍니다.
98년10월14일이용기의원외5분의의원께서강릉직업전문학교목공예과폐지철회를위한건의문채택의건을발의하였으며발의된안건은10월14일산업건설위원회에회부되어왔습니다.
이상보고를마치겠습니다.
1.江陵職業專門學校木工藝科廢止撤回를爲한建議文採擇의件
(10時22分)
강릉시직업전문학교목공예과폐지철회를위한건의문에대하여제안설명을드리겠습니다.
강릉직업전문학교목공예과는한국산업인력공단조직내전국22개직업전문학교44개직종중에서단한개밖에없는유일한과로알고있습니다.
1991년개교시신설된과로서현재까지150여명의목공예기능인력을양성하여지역사회에이바지하여왔으며특히이중40%는여성인력이며날이갈수록여성인력의비율이증대되고있는실정입니다.
잘아시는바와같이IMF체제극복을위해정부의행정조직은물론사회거의모든분야에서개혁과구조조정이진행되고있으며이러한국민적노력에우리시의회의원또한적극동참하고공감하는바입니다.
그러나노동부산하인한국산업인력공단이경영혁신계획에44개훈련직종중9개직종이폐지계획에따라강릉직업전문학교목공예과가폐지될것으로알려지고있어강릉지역목공예기능인은물론지역상공인들이크게실망하고있으며이에대한철회를강력히요구하고있습니다.
1991년9월1일에설립된강릉직업전문학교는목공예과를비롯한8개직종8개과를신설하여매년150여명의기능인력을배출하여강원지역산업발전에크게기여하고있습니다.
특히목공예과는관광산업이중심산업인영동지역관광민예품개발에크게기여하고있어지역경제활성화에크게도움을주고있다고생각합니다.
다른어느직종보다도지역관광기념품개발에크게기여하고있는목공예과가폐지된다는것은지역실정을전혀감안하지않은적절치못한조치로사료되어목공예과철회를강력히요구하는건의문을채택할것을제안합니다.
아무쪼록배부해드린건의문이원안채택될수있도록위원여러분의적극적인협조를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희강릉직업전문학교는91년3월개교하여현재까지2,790명이수료를했습니다.
그리하여현재건축목공예과가이번에퇴출대상이되어가지고,그원인을제가말씀을드리겠습니다.
지금전국에8개직종이이번에민영화로돌려주라해가지고앞으로1차적으로목공예과가우리강릉에서는선정이됐습니다.
그리고그다음에앞으로는자동차과,전자과이러한것이계속그러한현상이일어나게돼있습니다.
그래서지금저희강릉지방에는영동지방에딱하나밖에없습니다.
그렇게광범위한지역을가지고있기때문에아까도말씀이나왔습니다마는주로여성쪽으로지금많이됐습니다.
그래서지금제가말씀드리자면91년도에24명이수료를하고92년도에33명,93년도에28명,94년도에31명,95년도에31명,96년도에24명,97년도에28명,금년에는또IMF로현재93명이지금주야간으로받고있습니다.
그중에서정규과정에서는남자가63명,여자가30명입니다.
그래서93명중에여성교육반이28명,야간에38명,그다음에정규에27명,이래서93명이지금교육을받고있습니다.
현재우리가하고있는것은,그러니까아파트라든가실내장식에서부터목공예,주로조각입니다.
멀지않아서전시회를한번할것입니다.
하면은시간이나시면한번오셔가지고그런걸보시고그걸제가일정이정해지면은안내를해드리겠습니다.
그래서오늘마침또이런시간이있어가지고제가말씀드리는것은현재전국에22개직업전문학교에서8개직종이현재폐지가되고그다음에정선하고충주가폐교가되게돼있습니다.
그런데정선에김원창군수님께서활발한활동을해가지고정선이지금폐교에서살아났습니다.
거기에지금3개직종이현재교육을받고있습니다.
그런데그중에서산업디자인과,산업디자인과라는것은전부컴퓨터로서그래픽을해가지고상호?광고디자인입니다.
그래서그게참우리영동지방의하나의명물입니다.
그래그산업디자인이지금현재그래픽으로서선배들은현장에나가서취직을하고상당히인기가좋습니다.
지금대구,부산주로광역시에서많이거기에와서교육을받고있습니다.
이러한사항을말씀을드리고구체적인내용은지금다할수없고마지막으로우리강릉직업전문학교는영동지역전체를카바하고있다고말씀을드리겠습니다.
그리고또한가지는제가위원님들한테하나의부탁을드리겠습니다.
제가거창기능대학에근무를하다가작년8월9일자로강릉직업전문학교에부임한이래강릉직업전문학교에대해서한달동안제가시내를다니면서여론조사를좀했습니다.
한결과강릉직업전문학교가뭘하는기관인지무엇을양성하는기관인지거기는어떤사람이가는지이게홍보가잘안됐어요.
그래서제가시청의협조를받아가지고작년10월달부터금년2월달까지KBS,MBC대대적으로홍보가나갔습니다.
그래서지금은제가여론조사를안해봐가지고모르겠습니다마는강릉직업전문학교에대해서상당히많이알고있습니다.
과거에는가난하고못사는사람들만거기에오는줄알았는데지금은그게아닙니다.
지금정규대학4년을나오고,석사과정을마치고,나이18세에서부터63세까지현재교육을받고있습니다.
금년현실정이그렇습니다.
그리고지금주야간900명이교육을받고,아침8시반부터밤10시반까지교육을하고있습니다.
지금우리교수진들이아침8시반부터밤10시반까지교육을실시하는데사실상인원도적은데다가지금실업자다뭐다해가지고금년도우리목표가2,700명입니다.
그런데가르치는사람은적고학생수는자꾸늘어나고이런데다가퇴출이다이래가지고우리교수진들은내년부터이런현상이일어난것은저도참마음아프고안타까운현실정입니다.
이상입니다.
그래서이발의를해주신분도타당성이있다고보고우리지역에목공예과정원은물어보지못했습니다마는매년2-30명씩졸업한다고하니까이건은같이합심해가지고건의문을채택해주는것이옳지않은가생각됩니다.
이상입니다.
그래서아까권오인위원님말씀대로일단건의문을채택을해서우리가최대한노력해서이목공예과를살리는방향으로해야될것같습니다.
(『없습니다』하는이있음)
이의없으므로의사일정제1항은원안가결되었음을선포합니다.
이상으로제115회강릉시의회임시회제1차산업건설위원회를모두마치겠습니다.
위원여러분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선포합니다.
(第113回-産業建設委第1次)
(10時43分散會)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