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83회 강릉시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강릉시의회


일시 : 2020년 05월 12일

장소 : 본회의장


부의된 안건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10시02분 개회)

○의사담당 권경동  지금부터 제283회 강릉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최선근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김한근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제나 시민 곁에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시는 동료 의원 여러분!
녹음이 푸르른 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 반갑습니다.
계절의 여왕 5월은 가정의 달이자 사랑의 달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근 두 달 보름 동안 감염병 위기경보 경계단계에서 심각단계로 격상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속되면서 각종 행사와 공연도 취소되어왔고, 지난 5월 6일부터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되어 조금은 완화되었다지만 여전히 개인 감염 확산 통제 노력이 필요한 만큼 다소 무거운 가정의 달이 되고 있는 듯합니다.
금년 2월부터 본격 시작된 코로나19 방역 작업, 마스크 보급,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등 한고비 한고비 시민의 안전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해 주신 시민·사회단체 자원봉사자 여러분과 김한근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휴일이면 우리 지역 해변과 캠핑장, 그리고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어 반가운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지난 주말 이태원 클럽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고, 비록 일주일 후로 연기는 되었지만 단계적으로 진행될 초·중·고등학교의 등교 개학으로 인해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와 함께 코로나 재확산의 도화선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커집니다.
학생들의 안전은 무엇보다 소중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청과 학교가 주체가 되어 방역에 최선을 다하리라 믿지만 집행부에서도 학생들이 코로나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집단방역에 철저를 기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환동해 경제권 혈맥이라 할 수 있는 강릉∼제진 간 동해북부선 연결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관철되면서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동해북부선 연결 사업은 우리 시에 직접적인 경제·고용 효과뿐만 아니라 완공된 후 북한과 아시아 더 나아가서 유럽과 이어지는 새로운 출발점이자 동북아 경제 물류 거점도시로 우뚝 서게 할 것입니다.
공모사업인 관광 거점도시 사업과 강원도 반려동물지원센터 건립을 유치하게 된 점에 대한 감사와 더불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과 대규모 국책사업과 국가 공모사업에 대하여 촉각을 세우고 보다 면밀히 검토하여 지속 가능한 우리 시 발전과 시민을 위한 직접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실 것을 특별히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하여 강릉시민대책추진위원회가 출범하였습니다.
일상생활과 문화 속에서 상시 방역 체계를 정착시키고 지역경제의 재도약을 이끌기 위해 민간주도 협의체로서 활동을 시작한 만큼 주민 동참 분위기가 확산하고 지역사회 역량과 에너지를 하나로 결집하여 포스트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 대책이 원활히 발굴 지원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5월 25일까지 14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하여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등 중요한 안건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특히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코로나19로 인한 시민 생활 안정 및 지역 경기 침체 극복을 위한 부족한 가용재원 확보를 위해 세출예산 절감과 코로나19로 취소 또는 축소된 사업의 예산을 삭감하는 등 자체사업 세출예산 구조조정을 통해 재원을 확보하는 만큼 꼼꼼히 따져 시민들 모두가 함께 코로나19을 극복할 수 있도록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심의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주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14조3,000억 원 규모의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긴급 재난지원금이 지역 경기 회복을 위한 마중물이 되길 바라면서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조금 더 힘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를 함께하고 계시는 동료 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5월 가정의 달 곁에 계신 부모님, 스승님,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고 웃음 가득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권경동  이상으로 제283회 강릉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13분 폐식)


강릉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